DAILY/사설

사설- 북한이냐 미국이냐 문재인 대통령은 이제 선택해야 한다. (매일신문,190415)

choew 2019. 4. 15. 20:02

http://news.naver.com/main/read.nhn?mode=LSD&mid=sec&sid1=001&oid=088&aid=0000587432

 

[사설] 북한이냐 미국이냐 문 대통령은 이제 선택해야 한다

[매일신문] 북한 김정은은 12일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에서 "(남측은)오지랖 넓은 '중재자' '촉진자' 행세를 할 것이 아니라 민족의 일원으로서 제정신을 가지고 제가 할 소리는 당당히 하면서 민족의 이익을 옹호하는

news.naver.com

 

<사설 내용 요약>

한미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부분 비핵화와 대북제재 완화를 거부했다.

이에 대해 김정은은 최고 인민회의 시정연설에서 남한은 미국에 민족의 이익을 옹호하는 당사자가 돼라 말했다. 이는 북한과 미국 중 선택하라는 말과 다름이 없다.

문재인 대통령은 중재할 게 아니라 당사자로서 북핵의 완전 폐기를 미국보다 더 강력하고 일관되게 요구해야 한다.

<나의 생각>

위 사설처럼 문 대통령이 미국편에 서서 북한에게 압박을 한다면, 남북의 화해 분위기는 다시 얼어붙을 것이다.

북, 미의 좁혀지지 않는 의견 차이는 서로 간의 불신에서 비롯된 것이다. 그러므로 문재인 대통령이 북미 중 하나를 선택하기보다는 서로 간의 불신을 해소할 수 있도록 지속적이고 장기적으로 중재자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.